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관련 정보

너도 나도'유튜버' 되기 열풍..각종 서적에 70만원짜리 인강까지 등장!

by 쾌걸남아 2019. 11. 6.
반응형
SMALL

유튜브의 인기와 영향력이 커지면서 다양한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단순히 유튜브를 시청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유튜버'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한 조사에 따르면 성인 중 무려 63%가 유튜버가 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합니다.

 

인기 유튜버들의 어마어마한 수입 규모가 알려지면서 '유튜버 되기' 흐름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보람튜브' 채널 운영자는 95억원 상당의 서울 강남 빌딩을 매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는 유명 유튜버들이 늘어나면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십대들을 중심으로 장래희망으로 '유튜버'를 꼽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유튜버 수요가 늘어나자 인터넷 강의나 서적들까지 봇물처럼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 유튜버 되기 열풍 → 누구나 '돈'을 벌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유튜버 되기에 긍정적인 답을 한건 아무래도 유튜버들의 수익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다고 응답한 이들은 유튜버가 될 경우 월평균 396만원의 수익을 기대한다고 답했는데요, 이는 평균적인 직장인의 월급보다 높은 수준의 수입을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실제 전업 유튜버들의 수입이 꽤 높다는 점입니다. 한국노동연구원 '미래의 직업 프리랜서' 보고서에 따르면 영상 활동을 주업으로 삼고 있는 유튜버들의 월평균 소득은 536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를 연봉으로 환산하면 6432만원입니다. 다시 해석하면 전업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들의 기대 수입이 결과적으로 틀리지 만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유튜버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한번의 '대박'에 대한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 국내 유튜버 중 가장 많은 돈을 버는 것으로 알려진 '보람튜브'는 한달치 광고수익만 무려 37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서적, 오프라인 강의에 이제는 인강까지 등장한 '유튜버되기'
 

'대박'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이 늘자 유튜버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서적과 강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장 서점에 가보면 성공한 유튜버들이 쓴 책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들 책들은 유튜버가 어떻게 됐는지, 또 어떻게 유튜브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고가의 인터넷 강의까지 등장했습니다. 한 인터넷 강의 사이트는 정가 약 70만원에 인기 유튜버인 대도서관, 씬님, 회사원A 등이 강사로 등장하는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강의 사이트에서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을 대상으로하는 유튜브 강의를 소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유튜버 되기 열풍에 인강까지 등장



이 같은 '유튜버 되기 열풍'은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듯합니다..

현재 유튜브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중 가장 지배적인 플랫폼입니다. 게다가 유튜브는 플랫폼 자체에서 사용자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관심이 더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문에 당분간은 유튜브 중심체제가 유지 될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가 대부분입니다.

 

최근 들어 유튜브 측에서는 컨텐츠 관리를 위해 규제에 나서면서 조금씩 변화를 주고 있지만 당분간은 현재의 지배적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